티스토리 뷰

SMALL

티스토리 블로그는 주로 다음에 노출되다보니 상대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노출빈도가 약한 편이다. 그래서 컨텐츠의 많은 노출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와 구글에 사이트 등록을 주로 진행하게 되는데, 물론 순서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개 사이트맵 생성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보여주는 페이지 목록으로, 검색엔진들이 웹페이지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문서라고 볼 수 있다.

 

검색을 통해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페이지를 하나 찾았다. (물론, 무료다)

xml-sitemaps.com 이라는 사이트로,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공란에 작성한 후 START 버튼을 누르면 된다. (끝!)

 

사이트맵생성사이트

 

업로드된 게시물이 많으면 많을 수록 사이트맵이 생성되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다. 나는 1개 문서를 작성한 후 사이트맵 생성을 해서 그런지, 순식간에 생성이 됬다. 완료 후 다운로드만 누르면 끝.

 

설정

 

*덧, 사이트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설정할 수 있다.

세번째 내용은 얼마나 자주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느냐에 대한 내용인데, 비활성이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다. 가급적 Always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한다.

 

 

사이트맵생성

 

 

자,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다운로드 받은 다음엔, 티스토리 블로그로 돌아간다.

여기서 잠깐! 사이트맵을 블로그에 업로드하기 전에 이전 에디터로 변경을 해야 한다. 

 

 

에디터변경

 

이전 에디터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관리자 > 콘텐츠 > 설정에서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변경하고 저장하면 된다. 그러면 과거 버젼 에디터로 변경된다. 사이트맵 파일 업로드 후에는 다시 새로운 에디터로 변경하면 된다.

 

 

업로드

 

 

구 에디터의 파일 메뉴를 누른 후, 다운받았던 사이트맵을 업로드한 뒤, 비공개로 글을 등록하면 된다.

 

링크주소

글 발행 후 첨부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링크주소를 복사한다.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맵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요청 > 사이트맵 제출

 

구글웹마스터

 

구글 웹마스터 (서치콘솔) > sitemaps > 새 사이트맵 추가

 

포털사이트

 

 

복사한 링크 주소 중, 본인의 사이트 주소 / 이후 내용을 붙여넣기 하면 끝! 추가로 rss 등록은 블로그 주소에 /rss만 붙여서 등록하면 된다. 아, 간단하다!

 

 

반응형
LIST